이준석, 안철수에 "이 XX가" 욕설…'불똥' 튄 이재명 [이슈+]

입력 2023-12-24 17:01   수정 2023-12-24 17:02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생방송에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언급하다 욕설을 뱉어 논란이 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엄한 '불똥'이 튀었다. 일부 정치인들이 이 전 대표의 말실수를 지적하면서 이 대표의 '형수 욕설 논란'을 소환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지난 20일 JTBC 생방송 프로그램 '장르만 여의도'에 출연해 안 의원과의 '식당 고성' 에피소드를 설명하다 욕설을 내뱉었다.

'식당 고성' 에피소드는 지난달 초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안 의원과 이 전 대표가 서로 옆방에서 식사하고 있는지 모르고 각자 기자들과 대화를 주고받다 벌어졌다. 안 의원은 이 전 대표가 옆방에 있는지 모르고 이 전 대표가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에게 영어로 말한 것을 비판했고, 이에 이 전 대표는 "안철수씨 식사 좀 합시다!", "안철수씨 조용히 하세요"라며 서너차례 소리를 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 전 대표가 해당 에피소드를 언급하며 "(안 의원은) 공중도덕이 없다. 여럿이 식당에서 먹는데 칸막이 제대로 안 돼 있는 거 알면서 시끄럽게 떠들어서 도저히 옆방에서 대화를 못 하도록 하는 사람"이라며 "'이준석이가…' 이러는데 밥이 넘어가냐. 이 XX가"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해당 발언을 하면서 안 의원의 목소리를 흉내 내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방송이 끝난 뒤 자신의 욕설을 지적하는 기사가 나오자 즉각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는 "오늘 방송에서 안 의원과 복국집에서 있었던 일화를 재현해서 현장 반응을 설명하다가 'XX'라는 표현이 들어갔다. 안 의원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제 부주의고 불찰이다. 앞으로 더 조심히 방송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이 전 대표를 향한 비난 여론이 나왔다. 문제는 여기서 이재명 대표의 '형수 욕설' 논란이 소환됐다 점이다.

'정치 입문 동기'인 손수조 리더스클럽 대표는 이 전 대표를 겨냥해 "이 전 대표 평소의 그 생각과 그 말버릇으로 어떻게 정치를 하겠다고 국민 앞에 설 수 있나. 잠시 정치권을 떠나라"며 "그래 놓고 이재명 형수 욕설과 (최강욱 전 의원의) 암컷 발언을 비난할 수 있나"라고 했다.

손 대표는 "이준석은 책임지고 물러날 줄 알고, 반성하고 뉘우칠 줄 아는 정치인이 되어 훗날 다시 돌아와도 늦지 않다. 그렇게 돌아오는 그를 많은 사람이 지금보다 더 반길 것"이라며 "젊다는 무기는 그렇게 쓰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전여옥 전 의원도 이 전 대표에게 "아버지뻘 되는 안철수 의원에게 상욕을 하는 '패륜아'가 됐다"며 "여의도를 스스로 떠나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찢재명조차도 생방송에서 욕설 내뱉지 않는다"고 했다. '찢재명'은 이재명 대표를 지칭한 것이다.



이재명 대표가 다른 정치인의 각종 논란에 뜬금없이 소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 대표는 음주운전, 검사 사칭 방조, 특수 공무집행 방해, 선거법 위반 등 4개의 전과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형수 욕설' 논란, 여배우 스캔들 등도 그를 쫓아다니고 있어, 관련 논란이 터질 때마다 소환되는 악몽에 시달리는 셈이다.

이 대표는 2016년 성남시장 시절 자신의 전과와 관련 '부끄럽지 않은 내 전과를 공개한다'며 자신에게 전과가 생기게 된 이유에 대해 해명한 바 있다. 그는 "악성 언론과 새누리당 지지자들, 일베충들을 중심으로 '이재명은 전과 3범'이라는 왜곡 조작을 통한 음해가 계속되고 있다"고 토로했지만, 그의 설명과는 관계없이 정치권에서는 관련 논란이 터질 때마다 이 대표가 거론됐다.

최근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 전과가 논란이 됐을 때도 이 대표는 불려 나왔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지난 21일 "민주당은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이재명 대표의 음주운전 전과를 문제 삼아 국회의원 사퇴와 당 대표 사퇴를 촉구한 적이 없다"며 "내로남불 그만하자"고 했다.

이 의원은 "누구의 음주운전은 공직자가 절대 돼서는 안 될 사유이며, 누구의 음주운전은 그렇지 않다는 것인가"라며 "강도형 후보자가 문제면, 이재명 대표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지난달 말 신임 최고위원이 된 김석기 의원은 처음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민주당에는 그렇게 사람이 없어서 이재명 같은 사람을 당 대표로 앉혀 놓냐"며 이 대표를 겨냥했다. 민주당이 '국민의힘은 그렇게 사람이 없어서 김석기 같은 사람을 최고위원에 앉혔냐'며 깎아내리자 이를 반박하면서다.

김 최고위원은 "욕설하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게 이 대표 아닌가. 국민은 이 대표가 자기 형수에게 도저히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을 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며 "여러 차례 전과가 있는 이 대표는 지금도 부정·비리로 수시로 재판받으러 다니는 범죄 피고인이다. 언제 교도소로 들어갈지 알 수 없는 게 현실 아닌가"라고 쏘아붙였다.

또 "세계인을 놀라게 한 패륜적 욕설과 범죄투성이인 이재명을 당 대표로 모시고 있는 것에 대한 민주당 입장은 뭔가"라며 "민주당은 앞으로 남의 당에 관해 얘기하려면 스스로 돌아보고 심사숙고한 후에 말을 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